Home 공지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물 검색
[2018 청소년 외교사절단 PROJECT _라오스 편 ] 참가 안내
호비한국본부 조회수:1867
2018-01-28 13:56:54

[2018 청소년 외교사절단 PROJECT _라오스 편 ] 

 

하버드가 발표한 “Turning the Tide”보고서는 ‘완벽한 학업성적이 아닌 의미있는 활동을 한 학생’을 선발하는 학생 선발 과정에 대해 고찰한 것입니다. 아이비리그를 포함하여 80개가 넘는 명문대에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깊이있는 활동, 혼자보다는 그룹 프로젝트, 일상이 되는 가족을 위한 봉사 등을 강조하며 인성과 학생이 가진 자질에 대해 집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더불어 서울대 역시  ‘우수학생 선발의 기준 제시’를 통해서 더욱 확장된 인성 위주의 학생 선발 방식을 내세웠습니다. 이러한 입시 트렌드에 걸맞게 청소년들과 함께 지역사회에 예비 글로벌 리더로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주한 대사관이 주관하는 청소년 외교사절단 PROJECT ! 그 첫번째가 ‘라오스 편’ 입니다. 

 

다문화 가정의 지원과 복지에 대해 외교적으로 다양한 관심이 쏟아지는 가운데 학생들이 직접 나서서 ‘라오스’ 사람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번 라오스 편에서 이루어질 외교사절단 프로젝트의 첫 번째 수단은  ‘커뮤니티 매핑(Community Mapping)’ 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직접 나서서 다문화 가정의 정착을 도와줄 수 있는 작은 노력들이 지역사회와 국가 외교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과 주체성 그리고 적극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매핑(Community Mapping)’이란?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구성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도를 제작하는 것, Community(지역사회) + Mapping(지도만들기) 입니다. 실제 미국의 허리케인이 일어났을 때 기름을 구할 수 있는 주유소를 시민들이 지도상에 표시함으로써 재난 속 도움을 얻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라오스 사람들이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을 때,

  1. 라오스 사람이 아파서 병원이 가고 싶다면?

ex) 라오스 사람들을 진료해 본 경험이 있는 의사가 존재하는 병원

라오스 사람들에게 약제를 해본 경험이 있는 약국

이처럼 라오스 사람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의료시설을 지도로 만들어 내는 것으로써 라오스 사람들을 위한 의료시설 커뮤니티 매핑’이 되는 것입니다.

 



 

■ 일정: 2018년 2월 18일 (일) ,각 지역 별 오리엔테이션 및 발대식 (서울, 제주, 광주, 부산) (2번의 오프라인, 4번의 온라인 수업 _ 주 1회, 총 6주 과정)

 

■ 인원: 지역 별 20명 _4-5팀으로 구성 (2월 9일까지 선착순 마감)

 

■ 장소:

  • 2월 18일 각 지역별 오리엔테이션(각 지역 별 장소 -서울, 제주, 광주, 부산 -  추후 공지)
  • 3월 31일 마지막 수업은 양재 외교센터 (서울)
  • 그 외 4번은 온라인 수업(스카이프)

 

■ 대상: 국제적 리더를 꿈꾸는 지역별 중, 고등학생 – 서울, 제주, 광주, 부산 팀 모집 (온오프라인 수업 모두 빠짐없이 참여 가능한 학생만 신청 가능)

 

■ 수업료: 540,000원 (입금 계좌 추후 문자 발송)

 

■ 주최/주관: (사)한국소프트웨어역량교육협회, 더 청소년문화원, 더 환경과 사람들, 한국리더십개발협회

 

​■ 후원: 라오스, 미얀마, 멕시코, 인도, 파나마, 코트디부아르, UAE 등 20개국 이상의 주한 대사관, 국제도서관문화운동협회,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 청소년 지원센터, (사)한국라이프디지털콘텐츠연구원, 미국북동부한인회연합회, 청소년 나눔봉사단 기타 등

 



 

■ 신청방법:  

  1. 전화 등록: 1544- 9455 로 전화 문의 -> 이름, 학년, 학교, 1365 ID, 연락처 등 제시 -> 입금계좌로 수업료 입금 -> 등록 완료
  2.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온오프라인 수업 모두 빠짐없이 참여 가능한 학생만 신청 가능/ 단 1회라도 불참여시 수료증 배부 및 우수작 시상에서 제외, 봉사활동시간은 참석한 시간만큼 부여)

 



 

■ 수업 주제: 국내 ‘라오스’ 사람들을 위한 지역사회 요소의 지도만들기 _서울, 제주, 광주, 부산 (문화, 교육, 의료보건, 식당, 사회복지 등 _ 세부 주제는 수업 시 안내)

 

  세부 일정:

2월 18일 (일)

각 지역 별 오리엔테이션 및 팀 선정, 주제 및 계획 수립

–오프라인

2월 24일 (토)

Mapping하기 (자료 조사 및 지도만들기)

 

-온라인 수업

(스카이프 그룹 영상)

및 네이버 카페 활용

3월 3일(토)

Mapping 하기 (자료 조사 및 지도만들기)

3월 10일(토)

홍보활동 계획 수립 및 실천

3월 17일(토)

홍보활동 실천.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준비 / 마무리  및 보고서 작성 완료

3월 31일(토)

발표 및 시상 행사  / 주한 대사 초청 강연

-오프라인 (장소 추후 공지)

 

■  어떻게 입시에 활용할 수 있을까?

커뮤니티 매핑 활동 시 매 주 진행 상황에 맞는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보고서는 문제점 인식부터 개선 및 방안 그리고 향후 활동까지 담아 낼 수 있어야 하므로 전반적인 활동을 하면서 주제에 대한 탐구와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더불어 보고서와 수료증, 우수활동자들에 대한 수상 경력이 아래 학교들에 서류 제출이 가능하며, 제출이 불가능한 대학에는 생기부 봉사활동 상황의 기재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에 스토리를 기반하여 학생의 비교과 경험의 내용을 기재하여 국제적 리더로서의 면모와 자질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학생에 따라 ‘커뮤니티매핑’ 수업을 통해 얻게 된 정보과 탐구내용을 바탕으로 소논문 작성과 같은 심화활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1) 아래 주요 대학 포함 수시모집 지원 시 서류 활용 가능

- 국내고(일반고. 외고. 자사고 등 활용범위)

  • 고려대 특기자
  • 서강대 알바트로스창의/학생부종합 자기주도형
  • 한국외대 특기자
  • 경희대 국제학과
  • 이화여대 어학특기자 / 국제학특기자
  • 숙명여대 글로벌인재
  • 연세대(원주) 특기인재/EIC

- 해외고. 검정고시. 국내국제학교. 외국인학교

  • 연세대 국제계열/ 고려대 특기자 전형 등 지원하는 모든 대학 서류 활용 가능

(2)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에 기재 가능

(3)봉사활동 상황에 기재 가능 (봉사 12시간 인정 _1365 사이트)

 

■ 시상 및 특전

  1. 참가자 전원 수료증
  2. 지역 별 우수팀  주최 측 수상
  3. 국가 별 대사관 상 수상
  4. 1365 자원봉사포털 봉사시간 최대 12시간 인정

 

■ 심사기준

활동 구성과 내용

30%

주제에 맞는 활동 내용과 구성 등 전반적인 평가 (주최 측_주한 대사)

홍보활동

30%

홍보동영상 조회수, 기획서 제안, SNS홍보 등 다양성에 대한 평가

발표

20%

발표 시 명확성과 구체성, 논리력 등 평가

수업 태도

10%

팀 활동인 만큼 역할수행과 적극적인 태도 평가

 

SNS 공유
top